티스토리 뷰

결제와 결재의 차이 간단하게 정리

결제와 결재의 차이는 뭘까?

 

 

안녕하세요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가장 난감한 단어가 결제와 결재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둘다 비슷한 뜻으로 쓰는 분들도 있어서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결제와 결재의 차이 간단하게 정리

 

 

저도 "선배님 결제좀 부탁드립니다." 이런 말을 회사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럴때 마다 "결제", "결재" 어떤 단어를 써야 하는지 고민될 때가 많았습니다.

 

 

결제와 결재의 차이

 

오늘은 간단하게 결제와 결재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상황일때 이런 단어들을 쓰는데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나 대학 다닐때 주로 사용하는 단어중 하나인 결제와 결재는 서류, 문서 등을 승인 요청 할때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먼저 단어에 대한 설명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제 - 일을 처리하여 끝을 냄. 결제 「002」 「명사」 증권 또는 돈을 주고받아 사고파는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

 

 

 

결재 -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출처 국립국어원)

 

 

둘의 차이점은 설명에 보면 이해하기가 쉽게 되어 있습니다. 결제는 경제의 용어중 하나로 어떤것을 사고 지불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살펴보면 "물품 대금은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결제하지 못하면 부도처리 됩니다.", "물건은 카드로 결제할게요"의 말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결재는 말 그대로 회사생활에서 많이 쓰일것 같은데요. 상관이 승인하거나 허가하는 말을 뜻하고 있으므로 "결재 부탁드립니다.", "결재권은 내가 아니고 부장님입니다", "결재 서류에 사인 부탁드립니다" 이런 식으로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정리를 하자면 결제와 결재의 차이점은 증권이나 돈을 주고 받을때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을 할 때 결제라는 경제 용어를 사용을 하며 상관에게 결재를 받거나 승인을 요하는 일이라면 결재라는 단어를 사용을 하게 됩니다.

 

결제와 결재의 차이에 대해서 헷갈리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는데 그럴 때는 맞춤법을 확인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 다음

 

 

 

- 사람인

 

 

 

그 외에도 여러가지 사이트들이 많이 있지만 맞춤법 오류 검사하는데 이정도만 되어도 훌륭하기 때문에 모르는 문장이 나온다 싶으면 해당 사이트에서 정답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결제와 결재의 차이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댓글